주식회사 카닥

개 인 정 보 취 급 방 침

-목차-

1. 개인정보 보호와 취급방침

2.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방법

3. 개인정보 이용 목적

4.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5. 개인정보 취급위탁

6.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7. 개인정보 파기

8.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9. 쿠키(Cookie)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0. 링크 사이트에 대한 책임

11.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

12.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부서

13. 고지의 의무

1. 개인정보 보호와 취급방침

ㄱ. “주식회사 카닥 개인정보 취급방침”이란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이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식회사 카닥 (이하 “회사" 혹은 “카닥”이라 함)를 운영함에 있어 준수해야 할 지침을 의미하며, 카닥은 대한민국의 개인정보보호 규정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ㄴ. 카닥은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 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권리(개인정보 자기결정권)를 적극적으로 보장’ 합니다.

ㄷ.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카닥이 운영하는 서비스에서 적용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해석됩니다.

2.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방법

모든 이용자는 카닥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카닥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카닥은 다음의 원칙 하에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ㄱ. 카닥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정보, 즉 선택적 정보 수집에는 동의하지 아니하실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 제공에 따른 구체적인 개인정보 수집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항목>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휴대폰번호,차량정보,차량번호(선택),손상부위 사진,위치정보, 차대번호(선택),픽업 희망 주소지(선택)

자동차 경정비 예약 서비스

성명,휴대폰번호,차량정보,차량번호,위치정보

자동차 세차 서비스

성명,휴대폰번호,차량정보,차량번호,픽업 희망 주소지(선택)

자동차 검사 서비스

성명,휴대폰번호,차량정보,차량번호,위치정보,소유자 생년월일,픽업 희망 주소지(선택)

채팅 기반 배터리 교환 서비스

차량정보,차량번호,위치정보

내 차(마이카) 등록

차량번호,차량소유자명,차량제원정보,차대번호,소유자생년월일,소유자성별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관리

(필수) 이름, 휴대폰번호, 통신사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자동차정보(자동차번호, 제조사, 차량명, 등록년월일, 차량연식, 세부형식, 사고통보장치, 주행거리), 자동차보험 가입 내역(보험사, 만기일), 자동차보험상품 비교 견적 내역, 보험가입내역(계약관련 내역, 보장내역)

카닥몰 상품 구매

성명,휴대폰번호,주소,이메일

이벤트 참가

성명,휴대폰번호,주소,차량번호

서비스 중 자동 수집

쿠키,IP Address,방문일시,이용자의 사용 OS, 기기 고유번호, 서비스 이용 기록, 불만 및 분쟁처리 기록

내 차 맞춤 혜택 정보 수신

(선택) 성명,휴대폰번호,이메일

ㄴ. 카닥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회원의 개인정보 입력, 각 서비스의 이용 과정 중 , 전화 또는 고객센터 이용 등의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 합니다.

ㄷ. 카닥은 민감 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카닥은 이용자의 소중한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정보(인종, 사상 및 신조, 정치적 성향 이나 범죄기록, 의료정보 등)는 어떠한 경우에도 수집하지 않으며, 만약 법령에서 정한 의무에 따라 불가피하게 수집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용자에게 사전 동의를 거치겠습니다.

다만, 해당 정보는 이용자가 확인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정보이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추가 수집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거치겠습니다.

3. 개인정보 이용 목적

카닥은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ㄱ. 기기의 고유한 번호로 이용자를 식별하고, 불량 회원의 부정한 이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ㄴ. 이용자에게 카닥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의 문의 사항이나 불만을 처리하고 공지사항 등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ㄷ. 이용자와 약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료 서비스 구매 및 이용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해 사용됩니다.

ㄹ. 신규 서비스가 개발되거나 이벤트 행사 시 참여 기회를 알리기 위한 정보 전달 및 마케팅, 광고 등에도 사용됩니다.

ㅁ. 이용자의 이용 패턴과 접속 빈도 분석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이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개선에도 사용됩니다.

ㅂ. google 등 외부 애드서버 제휴업체에서 사용자나 유사 잠재고객에게 인터넷 탐색 시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광고를 개제하는 등의 적절한 광고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보유 및 기간

카닥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비스 이용 시작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만 제한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거나 제공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또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됩니다.

그리고 단, 이용자의 개인정보 삭제요청 또는 개인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도 관계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비자의 불만 및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보존기간 : 3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보존 기간 : 5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보존 기간 : 5년

표시 또는 광고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보존 기간 : 6개월

접속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및 시행령 제41조

보존기간 : 3개월

부정거래기록

보존 이유 : 부정거래의 배제 등 회사 방침에 의한 보존

보존 기간 : 5년

5. 개인정보 취급위탁

ㄱ.카닥은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 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위탁하고 있습니다.

ㄴ.카닥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개인정보의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라.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사항

    마.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ㄷ.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ㄹ.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은 위탁 계약 만료 시 까지입니다.

구분

수탁자

위탁업무

고객상담

㈜유베이스

고객상담, 서비스 운영

카닥 서비스

㈜지알테크

카닥의 세차 서비스 관련 일체

카닥 서비스

㈜모터엠에이엔

카닥의 자동차 검사 서비스 관련 일체

카닥 서비스

카닥 자동차 경정비 예약 서비스 제공업체

카닥의 자동차 경정비 예약 서비스 관련 일체

결제처리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를 통한 결제처리

결제처리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페이을 통한 결제처리

결제처리

㈜나이스페이먼츠

신용카드 결제수단 제공 및 환불처리

,무통장 입금(가상계좌)를 통한 결제처리

카닥 간편결제를 통한 결제처리

결제처리

㈜KG이니시스

신용카드 결제수단 제공 및 환불처리

결제처리

우리은행

결제처리(가상계좌 입금) 및 환불처리

배송 업무

㈜팀프레시

상품 입·출고 및 배송

배송 업무

투민글로벌㈜

상품 입·출고 및 배송

카닥 서비스

오토업주식회사

서비스 대상 차량 제원정보 조회

카닥 서비스 이용 차량 등록

나이스디앤알 주식회사

오토클릭서비스(주)

내 차(마이카) 등록 및 서비스 이용 시 정보처리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

자동차 보험가입 정보조회

(주)코드에프

소유한 차량의 보험정보 조회

데이터 처리

AppsFlyer Ltd., Amplitude, Inc.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및 통계분석

알림 발송

Braze, Inc., ㈜다우기술, ㈜카카오

앱 푸쉬, 문자, 이메일, 알림톡, 친구톡 발송

이전 받는 자

이전 받는 자의 연락처

이전되는 국가

이전 일시

이전 방법

이용 목적

이용 기간

AWS

(국내대리인) 02-735-6888

한국,도쿄

2021.03

서버 생성

서비스 제공

전화번호, 이름, ip

6.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ㄱ. 카닥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우 법령에 따른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① 이용자가 사전에 공개하거나 또는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입니다.

  ② 법원 등 국가기관이 법령에 근거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도록 강제한 경우입니다.

ㄴ. 카닥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업무를 위탁 또는 제휴하는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및 제휴계약 시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ㄷ. 카닥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공유 대상 및 위탁 및 제휴 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유 대상자:

서비스 내용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카닥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제공업체

자동차 수리 비교견적 서비스 제공

휴대폰번호,차량정보,차량번호(선택),손상부위 사진,위치정보, 차대번호(선택),픽업 희망 주소지(선택),자동차보험 가입 내역(보험사, 자차보험가입여부,자차담보 가입비율, 렌트카 지원 특약 가입여부, 단독사고 보상여부)

서비스 제공기간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관리 서비스

(주)코드에프

보험 비교견적 서비스 제공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자동차정보(자동차번호, 제조사, 차량명, 등록년월일, 차량연식), 자동차보험 가입 내역(보험사, 만기일)

서비스 제공기간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채팅 기반 배터리 교환 서비스

채팅 기반 배터리 교환 서비스 제공업체

배터리 비교견적 서비스 제공

차량정보,차량번호,위치정보

서비스 제공기간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결제처리

카드사(신한,KB국민,삼성,비씨,롯데,현대,하나,NH채움,씨티,우리,카카오뱅크,케이뱅크,전북,광주,제주,우체국,수협,신협,새마을금고,저축은행,KDB산업,VISA,MASTER,DINERS 등)

본인 명의 결제 수단 인증, 결제 처리, 부정 이용 방지

개인/법인카드 유형, 카드번호, 유효기간, 생년월일, 비밀번호 앞 2자리

카닥 간편결제 카드 등록 해지 시까지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데이터 처리

AppsFlyer Ltd., Amplitude, Inc.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및 통계분석

기기정보, 서비스 사용 관련 정보

서비스 제공기간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알림 발송

Braze, Inc., ㈜다우기술, ㈜카카오

앱 푸쉬, 문자, 이메일, 알림톡, 친구톡 발송

이름, 연락처, 이메일 및 서비스 사용 관련 정보

서비스 제공기간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해당 보유 기간)

ㄹ.다만, 이용자는 관련법에 따라 수집한 개인정보의 업무위탁에 따른 제공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미 동의시 서비스 이행을 위한 위탁업체 제공이 불가능하여 서비스 제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파기

카닥은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완전하게 삭제하게 되고, 종이로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지체 없이 파기함을 약속합니다.

8.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카닥은 서비스 이용에 대해, 이용자(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 이하 같음)의 권리를 다음과 같이 보호하고 있습니다.

ㄱ.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 조회,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오류의 정정,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해당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ㄴ. 언제든지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ㄷ.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 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 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ㄹ.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ㅁ. 이용자는 개인정보 열람, 조회, 정정, 처리정지 및 삭제 등 요청 시,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고,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할 것입니다.

9. 쿠키(Cookie)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ㄱ. 쿠키(Cookie)의 정의

쿠키(Cookie)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 스스로가 쿠키의 설치 및 수집에 대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므로 수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의 이용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ㄴ. 쿠키 설정 거부 방법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메뉴 > “개인정보” 탭 > 직접 설정

-Chrome의 경우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아이콘 “맞춤설정 및 제어” 선택 > “설정”선택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선택 >개인정보 섹션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섹션에서 직접 설정

10. 링크 사이트에 대한 책임

회사는 이용자에게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ㄱ. 비밀번호 암호화

회원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ㄴ.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ㄷ.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ㄹ.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의 운영

사내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2.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부서

책임자: 박예리

담당부서: 경영기획실

전화: 1599-4572

문의: general@cardoc.co.kr

(개인정보 열람청구에 대한 접수 또한 위 책임자 및 담당부서에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침해되어 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http://www.1336.or.kr / 1336 )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http://www.eprivacy.or.kr / 02-580-0533~4 )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 http://icic.sppo.go.kr / 02-3480-3600 )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http://www.ctrc.go.kr / 02-392-0330 )

13. 고지의 의무

카닥은 위 내용에 대한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에는 시행하는 날로부터 최소 7일전에 각 서비스의 공지사항을 통해 이용자에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소중한 권리 또는 의무에 중요한 내용 변경은 최소 30일 전에 알려 드리겠습니다.